
30대 이하 청년층이 디지털 금융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다. 지난 해 3월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전 국민 금융 이해력 조사'에 따르면 청년층(18-29세) 점수는 전체 평균인 66.5점보다 낮은 64.7점을 기록했다.?
10대 청소년들의 금융 이해력도 심각한 수준이다.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의 '2023년 금융 이해력 조사'에서 고등학생들의 금융 이해력 평균 점수는 46.8점으로 나타나 10년 전보다 무려 1.7점 하락한 수치를 기록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이 많은 청년층이지만 정작 투자 등을 진행하기에는 이들의 금융 지식이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두나무 송치형 회장은 청년들의 금융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각도의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ESG 키워드 중 하나를 '청년'으로 설정할 만큼 '청년 금융 교육'에 진심인 송 회장은 "미래를 책임지는 청년들의 금융 이해력이 뛰어나야 가상자산을 비롯한 금융 업계의 미래가 밝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송 회장의 태도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두니버스'다. 2022년부터 시작된 '두니버스'는 청소년 디지털 금융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NFT(대체불가능토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및 금융 경제에 대한 기초 상식을 총 8차례에 걸쳐 교육한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두나무의 현직자들이 자신의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자료를 직접 검수해 전문성 있는 내용을 담게 되었다.?
교육 현장의 반응도 매우 고무적이다.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교육 현장의 수요 증가 덕분에 두니버스의 교육 대상 및 범위는 해마다 확대되는 상황이다. 지난 해에는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전역으로 교육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
2022년에서 2023년까지 2년 동안 두니버스를 통해 금융 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은 무려 1만 2천여명에 달한다. 이 중 112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무려 90.8%가 '교육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참가자 10명 중 8명이 "두니버스 덕분에 디지털 금융 이해도가 향상되었다"고 답해 교육의 실질적인 효과를 입증했다.?
- 시사매거진 인기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 · 경남정보대, 프랑스 제빵 명장 초청 특강…"글로벌 실무 교육 강...
- · 중화권 코로나 재확산에 국내 방역 빨간불…고위험군 백신 접종 ...
- · 일광노르웨이숲, 아파트 내 오수처리장 설치로 파장
- · 기장군, 인문학 도시 도약…정관도서관 지혜학교·길 위의 인문...
- ·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제55회 2025년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
- · 부산시, 다자녀 가정에 최대 50만 원 교육지원포인트 지급
- · 구미시, 2025 상반기 선산시민대학 개강..."배움에는 끝이 없다"...
- · 물과 불의 난장으로 도심을 적시다… 춘천마임축제 25일 개막
뉴스 > 경제
실시간 인기글 HOT
- 유진 카리나 배꼽티 입은 투샷 (17)
- 국립중앙박물관 처음 가는 사람들이 종종... (12)
- 주짓수 배운 중학생 아들 학폭 복수 (6)
- 어른이 될수록 더더욱 필수라는 능력 (3)
- 아이돌 연애에 대한 전소연이 내놓은 해... (5)